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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수학1 [고1]/5.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의 판별식(Discriminant)

by Hamston 2023.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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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표

-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중3 버전)

-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고1 버전)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 썸네일

 

 

 

개요

 

근의 공식을 찾아낸 이상

이제 이차방정식의 은 무조건 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차방정식의 풀이

 

이차방정식의 풀이

■ 목표 - 실근과 허근 - 이차방정식의 풀이 - ① 인수분해 이용하기 - ② 완전제곱식 이용하기 - ③ 근의 공식 이용하기 실근과 허근 이차방정식은 이미 중학교 3-1 과정에서 한번 배웠습니다.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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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근을 구하는 게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근이 너무 복잡하다면, 오히려 계산이 힘들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굳이 근을 구하지 않고,

이차방정식의 여러 정보들을 알아내는 방법을 살펴볼 것입니다.

 

 

그 첫 번째는 근의 판별입니다.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 (중3 버전)

 

판별식(Discriminant)은

이미 중학교 3-1 과정에서 배운 내용입니다.

 

 

이차방정식을 보고 바로 근의 개수를 알 수 있는 식이죠.

그건 근의 공식 덕분입니다.

 


 

 

여기서 근의 개수를 결정하는 부분은

바로 이것입니다.

 

 

① 앞의  $\pm$ 라는 기호 때문에

근은 보통 두 개입니다.

 

 

② 하지만, 만약  $b^2-4ac=0$ 이라면,

$\pm$ 도 사라져 버려서 근은 한 개가 되죠.

 

 

③ 그리고  $b^2-4ac$ 가 만약 음수라면,

아예 근은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중3 때만 해도

모든 수는 제곱하면 양수가 되므로,

루트 안에는  "절대 음수가 올 수 없다" 라고 배웠기 때문이죠.

 


 

결국  "루트 안에 있는 식" 이 어떤 값인지에 따라

근의 개수가 달라집니다.

 

 

이 루트 안의 식인  $b^2-4ac$ 를

근을 판별하는 즉, 판별식(Discriminant)이라 하고,

기호  $D$ 로 나타냅니다.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 (중3 버전)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중3 버전)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고1 버전)

 

우리는 고1이 되면서 수의 체계를 확장했고,

제곱하면 음수가 되는 수인 허수를 배웠습니다.

 

 

<참고> 수 체계의 확장

 

수 체계의 확장

■ 목표 - 수 체계의 확장 - 수 집합의 포함관계 수 체계의 확장 수 체계(Number System)는 우리가 배워온 모든 숫자들이 어떤 성질들을 가지는지, 어떤 연산이 가능한지 등을 연구한 것이에요. 그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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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루트 안에 음수를 쓸 수 있다는 걸 알았죠.

 

 

근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사실 허수인 근이 존재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

단순히 개수뿐 아니라

근이 실수인지 허수인지도 구분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 (고1 버전)

이차방정식의 근의 판별(고1 버전)

 

※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중근인데,

이 경우 근의 개수가 하나라고 생각하기 쉽죠.

 

 

중근은 완전제곱식을 풀 때 나오는데,

의미는 "중복된 근" 이라는 뜻입니다.

 

 

 

 

똑같은 근인  $x=2$ 가 두 개 나오기 때문에,

하나만 써주고  "중근" 이라고 써주는 것입니다.

즉,  "서로 같은 실근 2개" 라는 의미와 같죠.

 

 

그래서 이차방정식은

서로 다른 두 실근이든, 중복된 두 개의 근이든, 서로 다른 두 허근이든,

"무조건 근 2개" 를 갖는다는 뜻입니다.

 

 

 

마무리

 

이차방정식에 대한 정보 찾아내기 첫 번째,

근의 판별이었습니다.

한번 배웠었던 내용에 조금 확장만 된 것이니

크게 어렵진 않았을 거예요.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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